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회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보도자료

Home > 체육회 알림 > 보도자료

[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 20190920] 제5회 서울시각장애인과 함께하는 어울림마라톤대회 개최

홍보협력팀
2019-09-20 14:38:21
조회 1,626
□ 서울시와 서울시장애인체육회는 오는 9. 21(토) 오전 7시30분부터 여의도 한강공원 이벤트광장에서 방화대교 남단에 이르는 구간에서 ‘제5회 서울시각장애인과 함께하는 어울림마라톤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그동안 평소 운동 기회가 제한된 시각장애인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마라톤에 참여하여 비장애인이 함께 달리면서 건강증진과 장애인식 개선을 도모하고자 마련된 이번 대회는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였다.
 
○ 매년 9월 여의도를 출발하여 방화대교까지 한강길을 왕복하는 이 대회는 작년까지 넷차례 대회를 통해 대회참여 자체가 의미있는 사회봉사 활동의 일환으로 인식되면서 메이저 스포츠 브랜드 마라톤대회 못지 않은 열기로 해마다 많은 사람들이 봄부터 대회일정과 단체참가 문의가 잇따르는 등 마니아층이 두터워지고 있다.
□ 대회는 하프 및 10km 마라톤, 5km 걷기 등 3종목이 진행될 예정이며, 시각장애인 등 장애인 500여명과 비장애 일반인 1200여명 등 총 1,700여명의 선수가 참가한다.
 
○ 하프 및 10km 마라톤에 도전하는 시각장애인은 10년여 동안 시각장애인 마라토너들의 가이드러너 역할을 수행하여 시각장애인마라톤 운영 경험이 풍부한 전문 마라톤 가이드러너와 함께 달린다.
 
○ 또한, 5km 걷기 부문에 참여하는 시각장애인은 비장애인마라톤클럽 및 자원봉사들과 1대1로 끈으로 연결, 함께 한강변을 걸을 예정이다.
 
□ 특히, 이번 대회에는 국내 최초로 시각장애인 마라토너가 가이드러너 없이 10Km 마라톤 완주에 도전한다.
○ 웰컴저축은행은 사회공헌활동 ‘꿈테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RUN FOR DREAM 이라는 캠페인을 기획해 사물인식을 통해 소리로 가이드 러너의 역할을 대신해주는 웰컴드림글래스(Wellcome Dream Glass)를 제작했다.
○ 웰컴드림글래스의 3D캠은 장애물의 종류와 위치를 인식해주고 골전도 이어폰을 통해 코스의 여러정보를 청각으로 인식할 수 있다.
○ 시각장애인 마라토너 한동호 선수는 웰컴드림글래스를 착용하여 마라톤 10Km 완주의 꿈에 도전할 예정이며, 웰컴금융그룹 임직원 100여명이 함께 달리며 응원할 예정이다.
 
□ 이외에도 본 대회의 취지에 적극 공감하여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으로 2015년 제1회 대회때부터 함께 달려온 신한은행과 SC제일은행 그리고 법무법인(유) 율촌에서도 올해도 임직원들이 함께 달리며 시각장애인의 아름다운 도전을 함께 응원한다.
○ 또한, 2016년 제2회 대회부터 본대회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피트니스전문가 겸 배우인 ‘레이양’은 재능기부로 참여해 식전행사 공연은 물론 출발도우미 및 안내도우미의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 아울러, 상금을 제외한 대회 참가비는 본 대회를 주최하는 서울시각 장애인스포츠연맹에서 시각장애인 돕기 기금으로 기부하여 더욱 의미있는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시는 시야 확보가 어려운 시각장애인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코스곳곳에 안전펜스를 설치하고, 사전 교육을 받은 안전요원 및 자원봉사자를 배치하여 안전하게 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 행사장 출발지 및 코스에는 응급차량과 의료진, 자전거 응급 패트롤을 배치하여 만일의 안전사고 발생시 신속히 조치할 수 있도록 대비한다.
 
□ 한편, 이번 대회로 인한 별도의 교통 통제는 실시하지 않으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한강시민공원 이용 시민이 대회 현장의 안전요원 및 자원봉사자의 안내에 따르는 시민들의 양해와 협조가 필요하다.
 
□ 임찬규 서울시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은 “평소 활동하는데 제약이 큰 시각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함께 시원한 한강바람을 맞으며 달리고, 걸으며 장애여부를 떠나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서울시장애인체육회는 앞으로 시각장애인이 체육활동 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네이버 블로그 공유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