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회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보도자료

Home > 체육회 알림 > 보도자료

[중랑구장애인체육회 20230809] 중랑구, 장애인해양레저스포츠캠프 성료!

중랑구장애인체육회
2023-08-10 13:11:01
조회 515
□중랑구장애인체육회(회장: 류경기 구청장)는 지난 7월 10일부터 13일까지 3박 4일간 제주특별자치도 일원에서 「가자! 바다로! 중랑구 해양레저스포츠캠프」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중랑구 해양레저스포츠캠프는 “2023 서울특별시 장애인하계레저스포츠캠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와 중랑구장애인체육회가 주최·주관하였으며 서울특별시, 중랑구, 한국마사회 중랑지사의 후원으로 성공리에 마칠 수 있었다.
 
□이번 캠프는 참가자 모집부터 많은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 속에 개최한 중랑구장애인체육회의 첫 장애인 스포츠캠프로, 물리적·신체적 등의 어려움으로 체육활동뿐만 아니라 이동, 여행, 관람 등 많은 활동에 제약이 있던 지역 내 장애인에게 제주도의 훌륭한 자연자원을 활용한 수상스포츠 및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캠프 첫날, 출정식을 위해 중랑구청에 모인 참가자 전원은 다소 흐린 날씨였지만 류경기 중랑구청장, 임규호 시의원 및 최은주 구의원의 환영인사와 격려를 듣고 힘차게 출발하였다.
 
□출정식에서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일상을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며 활력도 얻고 휴식도 취하는 값진 시간이 되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장애인들이 체육활동 외에도 여러 경험을 쌓아 삶의 지평을 확대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에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캠프 1일차, 제주도에 도착한 캠프 참가자들은 세계적 공연인 난타 관람을 통하여 신나는 음악과 퍼포먼스를 즐기며 스트레스 해소하는 등 여가문화를 향유하였고, 저녁에는 하이제주호텔에서 식사와 입소식을 진행하였다.
입소식에서 한인규 수석부회장은 참가자들에게 즐겁게 캠프를 만끽하고 사고 없이 안전하게 귀가하시길 바란다며 환영인사를 남겼다.
 
□캠프 2일차에는 아침 트레킹, 생존수영, 제주안전체험관 방문, 보치아 종목강습을 진행하였다.
아침 트레킹은 조식 후 참가자와 담당자가 자유롭게 진행하였고, 하계스포츠활동으로 진행된 생존수영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한 교육 중 하나로, 캠프 직전 개최한 「장애학생 생존수영 프로그램」에 많은 장애인이 관심을 보였던 프로그램이다. 물에 대한 공포심을 줄이고, 적응력을 높이면서 캠프 3일차 수상스포츠로 참가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어질 수 있었다.
오후에는 안전예방교육으로 제주안전체험관을 방문하여 자연재난(태풍, 지진), 화재, 구급, 교통(자동차, 선박, 항공) 등 조별 2가지 체험관별 안전교육을 진행하였다. 쉽게 경험해 볼 수 없는 다양한 위급상황을 안전한 체험관에서 이론 및 간접 체험, 대처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저녁에는 종목강습 프로그램으로 장애인스포츠 종목인 보치아를 소개하고 이론 및 투구법 실기 강습을 진행하며 조별 경기를 하며 함께 어울려 서로 도와주고, 경쟁하며 즐겁게 참여하였다.
 
□캠프 3일차에는 수상스포츠, 코끼리 공연 관람 및 트레킹을 진행하였다.
수상스포츠는 카약, 스노클링 2종목으로 구성하여 구명조끼 착용 및 안전교육을 진행 후, 전문 강사 및 운영요원의 교육 및 지원으로 참가자가 직접 노를 젓고, 바다에 입수하는 등 체험할 수 있었다. 전날 생존수영 교육을 통해 물에 대한 적응력이 향상된 참가자들이 적극적으로 카약을 타고, 바다에 입수하며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스포츠캠프 개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오후에는 코끼리 먹이주기 및 테마쇼 관람, 코끼리 트레킹을 진행하며 참가자에게 문화 관람을 지원하였다.
저녁에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스태킹 종목강습이 진행되었다. 이론 및 실기 강습을 통하여 3-3-3 및 3-6-3, 점보스태킹, 팀별 경기를 진행하며 참가자들은 웃고 떠들며 즐겁게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캠프 4일차에는 종목체험강습으로 재활승마를 진행하였고, 탑승법, 안전교육 등을 진행 후 말 쓰다듬으며 교감하기, 말 탑승 후 균형 잡기, 정지·출발·속도내기 등을 익히고, 먹이도 주면서 말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3박 4일 간 진행된 중랑구 장애인 해양레저스포츠캠프는 참가자들의 뜨거운 호응과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캠프 종료 후 이루어진 설문지 조사 결과, 대부분의 참가자가 만족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몇몇 참가자는 캠프를 준비한 운영진에게 편지를 쓰며 감사의 인사를 전해주었다.
 
□중랑구 장애인 해양레저스포츠캠프는 장애인 또는 보호자가 혼자서는 쉽게 다가서기 어려웠던 부분들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중랑구장애인체육회는 앞으로도 지역 내 장애인의 체육활동 생활화를 장려하기 위하여 스포츠캠프, 교실, 대회 등 많은 지원과 활동을 할 것을 전했다.
 
문의: 중랑구장애인체육회 02-2088-6459
 
 
2023.08.09. 노희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네이버 블로그 공유

맨위로가기